• WESTEDGE & Co.

아마존에서 터무니없이 싼 가격, 가짜일까?


Art via Vecteezy.com

몇달 전 쯤 지인으로 부터 전화가 왔다. 자신이 아는 사람이 아마존 사업을 하면서 어려움이 많은데 조언을 해 줄 수 있냐면서, 바로 스피커폰으로 돌려버렸다. 거절할 새도 없이 그분의 상황이 휴대폰 너머로부터 전달되기 시작했다. 친척분이 동남아시아에서 봉제공장을 운영하고 있어, 공장에서 직접 특정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받아 자신의 브랜드로 만들어 (여기까지는 시작이 좋다) 아마존에서 판매를 시작한지 1년이 지난 상태였다.


아마존 사업에 대한 공부도 열심히 하고, 광고 (Amazon Sponsored Ad)도 하면서 판매를 올리고자 나름 온갖 노력을 했지만 결과는 광고비로 사용된 금액정도의 세일즈 뿐이었다.

제품 원가, 아마존 수수료와 배송비까지 감안하면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보고 있는 것이다. 사업 시작1년 후의 깨달음은 “아, 아마존이 혼자서 열심히 한다고 되는게 아니구나!” 였다고 한다.

페이지 랭킹 (page ranking)의 중요성

이 아마존 사업자가 가장 크게 간과한 것은 “페이지 랭킹 (page ranking)”의 중요성이다. 아마존 셀러들은 자신의 제품이 연관 검색어에서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도록 여러가지 방법으로 노력한다. 이 중 한가지가 일시적 혹은 주기적으로 터무니 없이 값싼 가격을 제공하고, 세일즈를 끌어올린다. 세일즈가 오르게 되면 그 제품은 소비자가 찾는 제품으로 인식되고 연관 검색어에서 상위 페이지에 노출된다. 소비자들의 눈에 띌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다. 물론 셀러 입장에서는 전체적인 사업에는 손해가 되지 않도록 수량을 조절해야 한다.




셀러에게는 마케팅 비용, 소비자들에게는 쇼핑 챤스!

반대로 말하면, 소비자들에게는 절호의 쇼핑 기회다. 할인 쿠폰을 사용하기도 하고, 리스팅 상의 가격이 뚝 떨어져 있기도 한다. 예전에는 아마존에서 구매한 화장품이 가짜인지 의심된다는 리뷰도 많았다. 몇년 전에 한국에서 유행했던 마유크림 (말기름을 원료로 만든 보습 크림)의 경우 중국산 가짜 상품이 유명 한국 브랜드로 둔갑하여 아마존에서 판매된 적도 있다. 하지만, 매우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아마존 측에서도 좌시하지 않는다. 셀러에게 제조사가 발행한 성분표를 요구하고 제출 후 확인될때까지 판매를 중지시킨다. 더 심한 경우에는 브랜드 소유권을 가진 업체만이 판매 할 수 있도록 한다.


가짜 상품에 대한 가능성은 낮지만, 유통기한이 민감한 제품군의 경우 유통 기간 확인은 필수

가짜 상품을 판매한 것이 아니라는 증명을 못할 경우, 판매 어카운트가 통째로 날아가기도 한다. 이제 아마존 사업자들은 가짜 상품을 판매해서 이득 될게 없음을 알고 있다. 아마존 쇼핑을 하면서 왜 이렇게 가격이 저렴할까? 의심되는 제품이 있다면 셀러들이 페이지 랭킹을 차지하기 위해 벌이는 판매전략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물론, 화장품, 건강식품, 혹은 식료품 등 유통기간이 있는 제품들은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에 구매한 경우 유통기한을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WESTEDGE & Co.

los angeles, california

  • White Facebook Icon
  • White Instagram Icon
  • White Pinterest Icon

© 2020 by WESTEDGE & Co.